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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 및 주행 불능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정비 수리 feat. 스웰링

여의도악마 2024. 5. 28.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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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동불능 및 주행불능 현상으로 입고된 YF소나타 2012년식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은 시동배터리가 방전된 것 처럼 시동 불능 상태로 입고되어 시동배터리 충전 및 테스트 결과 시동배터리 자체 극판 손상으로 충전 불능 현상이 발생된 차량으로 시동배터리 극판 손상 이유를 찾는 것이 중요한 차량이었습니다.

우선 시동 배터리 교체 후 고전압 배터리 문제가 복합적으로 발생된 차량으로 고전압배터리 손상으로 LCD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면서 시동배터리 충전 불가 및 시동배터리 극판 손상까지 이어진 차량입니다. 전조증상이 이었지만 주행은 되는터라 이상 증상이 있었음에도 계속해서 사용한 결과 다른 정비비용이 발생한 차량입니다.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다채롭게 이력과 현재 증상으로 5가지 카테고리에서 에러코드가 발생되고 있었던 차량입니다. 저전압 증상의 경우 일시적인 시스템 에러일 가능성이 가장 크지만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문제를 간과하다가 다른 부분까지 고장이 날 경우까지 정확하게 진단을 하면서 수리 범위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어부 역시 센싱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고전압배터리 전압 센싱이 전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제어부는 BMS로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으로 주기능은 배터리 밸런싱을 위한 목적이 가장 크지만 엔진부터 에어백까지 모두 연관되어 있어서 관리가 중요한 시스템이며, 하이브리드 부품 중에서 가장 내구성이 약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스캐너상 표출된 에러코드 중에서 가장 중요한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 센싱 라인 단선

P1B77 고전압 배터리 프리차징 실패

가장 중요한 에러코드는 P1B74와 P1B77 두 가지 에러코드가 스캐너상 표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스캐너상 상태를 보면 P1B70 에러코드는 발생되어야 맞지만 표출되고 있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로 하이브리드 차량 스캐너 진단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육안으로 확인을 해보니 배터리가 부풀어오르는 스웰링 상태가 일부 모듈에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스웰링이 시작되면 고전압배터리 기능 상실로 가서 시스템 자체가 셧다운되는 현상까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해당 배터리팩은 재생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덴트라이트를 파쇄한 신기술 재생방식으로 신품 수준으로 리빌딩한 배터리팩만 취급하며, 해당 배터리팩의 경우 자체 일련번호를 부여하며, 철저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리빌딩 밸런싱 배터리팩으로 사용해야만 가장 효율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모듈간 전압 편차만 확인 하더라도 신품 수준으로 모듈간 전압 편차는 0.00볼트로 신품 수준이라는 것을 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품 수준의 리빌딩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하이브리드 시스템 안정화 작업을 통하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작업을 유일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관점에서 입고 진단을 하여 정밀진단을 하지만 수리교체 후에도 같은 진단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정밀진단하고 있습니다.

8만킬로 주행을 한 차량으로 모든 차량을 작업하면서 집중하는 것은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신차 수준으로 거듭난 차량 상태로 오랫동안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하이브리드 진단 경험과 수리 정비 노하우로 올바른 하이브리드 수리를 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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