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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진단을 통한 현대 YF소나타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수리

여의도악마 2024. 5. 24.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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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아차 그룹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발점인 실질적인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으로 몇년 전부터 지속적인 고장이 발생되는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소모품으로 당연한 고장처럼 받아들일 수 있으며, 해당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진단을 해야합니다.

계기판상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동시에 들어와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으로 추정되어 정밀진단을 실시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연관이 없어 보이지만 계기판 상 경고등은 단순 고장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이지 정확한 고장 내용을 알려주는 것은 아닙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대한 고장 진단은 정밀 진단을 통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1B96 고전압배터리 전압센서 이상 으로 해당 에러코드는 자주 발생하는 에러코드는 아니며, 보통 P1B70 또는 P1B77과 같은 맥락의 고장코드로 볼 수 있습니다. 고전압 배터리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했다는 점은 분명한 에러코드입니다.

우선 가장 기초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 이상 증상 중 기본적인 전압편차를 보면 최대 셀전압과 최소 셀전압의 차이가 1.02볼트 차이가 납니다. 해당 셀전압 편차는 현대 기아차 매뉴얼상 기준 0.02볼트의 51배가 넘는 셀간 전압 편차로 고전압 배터리 모듈 자체 내구성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추정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4가지 관점에서 고전압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살펴보면서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문제점을 찾아갑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해당 차량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실시합니다. 그리고 고질병이자 결함으로 볼 수 있는 제어부도 업그레이드를 한 제어부로 교체하여 연쇄폭발 반응처럼 고전압배터리의 밸런싱을 깨버리는 원인을 해결하는 수리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해당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 이에 대한 진단도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단순히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했다고 해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안착이 되었는지에 대한 확인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교체된 고전압배터리의 모듈간 전압편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에 대한 진단을 시작하게 됩니다. 모듈간 전압편차가 0.00볼트로 신차 수준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을 스캐너상 수치들로 확인 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을 시작으로 교체된 고전압배터리를 진단하게 됩니다. 4가지 관점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 배터리를 확인하는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렇게 교체된 고전압배터리 및 제어부는 계기판상으로도 정상 작동이 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게 됩니다. 고전압배터리를 교체한 후에 진단을 통하여 정확하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안정화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출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제조사 보증보다 긴 보증기간으로 여러분의 고전압배터리 교체로 안심하고 주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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