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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7 700h 하이브리드 HPCU 인버터 중고 교체 및 누전 원인 해결

여의도악마 2024. 4. 29. 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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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버터 고장 및 누전 증상으로 주행 불가 현상이 발생한 K7 700h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인버터란 HPCU라는 다른 명칭이 있으며, HCU, MCU, LCD 일체형 부품입니다. 이 부분이 고장날 경우 고전압배터리 충전이 불가능하며, 주행 중 주행 불가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계기판 상에는 '충전시스템을 점검하십시오.'라는 경고 문구가 발생하면서 주행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누전 증상의 경우 별도의 계기판 상 경고등이나 스캐너상 에러코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스캐너상 절연저항값이 이상 수치를 보이게 됩니다. 절연저항값 기준값은 1000킬로옴이 정상이며, 절연저항값 정상범위는 300~1000킬로옴입니다. 이 절연저항 수치의 변화값에 따라 증상을 판단해야 합니다. 이렇게 판단한 후 정확하게 어느 부위에서 누전이 발생하는지 스캐너상에 표출되지 않기 때문에 일일히 누전 가능성이 있는 부품과 배선을 경험과 노하우로 점검하여 찾아 해결합니다.

하이브리드 진단이 어려운 점은 내연기관의 스캐너상 에러코드 정확도가 85% 수준이지만 하이브리드의 경우 단지 30% 수준이기 때문에 진단이 어려우며, 특히 하이브리드 진단에 대한 정비사 육성이 되지 않은 현실이 하이브리드 진단 및 정비가 더욱 어렵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진단은 스캐너상 에러코드 및 수치값만으로 판단한다면 과다 정비비용이 발생하거나 진단이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진은 없지만 해당 차량의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0A78 구동 모터 A 인버터 성능 이상

P0A78 에러코드의 경우 벤츠 S400 하이브리드와 BMW 750Li 액티브하이브리드7 및 에스컬레이드 하이브리드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에러코드이며, 해당 에러코드에서 장치 A라는 것은 인버터를 의미합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정확한 케이스로 일반 내연기관 차량의 에러코드의 정확성이 85% 수준이라고 하면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는 40% 수준으로 하이브리드 정비 시 에러코드는 정말 참고용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2023년 가을부터 지금까지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인버터 고장으로 인하여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할 경우 270만원 정도하는 고비용으로 인버터 교체를 많이 해왔습니다. 이런 관계로 중고품에 대한 재고가 수급이 어려워 이번 인버터 교체의 경우에도 중고부품으로 구하는 것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해당 중고부품의 경우 직접 중고부품 업체를 방문하여 인버터 확인을 한 후 직접 매입하여 교체하였습니다.

중고 인버터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는 정비비용보다 절반 수준의 비용으로 교환이 가능하지만 중고부품이라는 깨름직한 찜찜함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중고부품을 수급할 때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고 인버터를 확보하고, 부품을 확인 후에 수리 및 개조를 하는 과정을 거치 내구성에 문제가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인버터 교체 후에는 인버터와 하이브리드 전용 알터네이터인 HSG를 냉각하는 냉각수를 새로 주입해야 하며, 공기를 빼기 위해 추가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 냉각수가 인버터나 차제까지 흐르지 않도록 작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냉각수 특성상 침투율이 높고 차체 도색을 녹이는 특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교체 작업도 꼼꼼하게 확인을 하면서 주입해야 합니다.

인버터 교체 후에 추가 작업을 진행한 후에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를 정밀 진단 하는 것으로 교체 작업을 1차 마무리합니다. 이 후 수리 정비 후에 탁송을 저희 부담으로 보내드렸습니다. 탁송기사 분의 연비 사진으로 해당 차량의 최종 수리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까지 거칩니다. 리터당 20.2킬로의 연비를 구현하는 K7 700h 수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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