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하이브리드 LF소나타 18년식 PHEV 성능저하 진단 및 처방
전기차 기능처럼 일부 전기 모드로 40킬로 가까운 전기모드 주행이 가능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해당 차량의 차주는 전기모드 주행거리가 짧아지는 증상이 발견되어 정밀 진단 및 정비를 의뢰하였습니다. 전기모드 배터리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는 별개의 배터리팩으로 구성되어 있는 모델이라 우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부터 정밀 진단을 시작하였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트렁크 스페어 타이어 공간을 활용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장착하는 공간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싫어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자리입니다. 해당 공간은 차량으로 빗물이 유입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배수구도 없는터라 고전압배터리팩이 절반이상 물에 잠기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해당 포스팅을 업로드한 적이 있습니다. 후방 추돌을 당할 경우에도 고전압 배터리의 안전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고전압배터리팩 충전량 보정기능을 활성화하여 기초적인 배터리 보정작업을 시작합니다. 효과적인 경우가 많아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셀간 전압 편차의 경우에는 현대기아차 매뉴얼상 셀간 전압 편차인 0.02볼트로 신차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총전압은 370볼트이며,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팩 총전압보다 100볼트 높은 수치입니다.
모듈 내부에 하나씩 셀간 전압편차가 발생되어 있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SOC 보정만 실시한 후 고전압 배터리팩에 대한 진단 점검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전기모드 관련 배터리팩의 경우 기존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팩 위치에 장착되어 있으며, 해당 고전압 배터리팩 역시 보정기능을 활성화하였으며, 해당 배터리팩의 개선을 위하여 밸런싱작업에 효과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서 원활한 작동이 가능하도록 처방을 하였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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