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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 벤츠 S400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작업

여의도악마 2024. 4. 16.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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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작업 경험을 가지고 있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메르세데스 벤츠 S400 하이브리드 인버터 교체 작업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해당 차량은 126볼트의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된 차량으로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지만 인버터 및 제어시스템까지 고장 수리가 많은 차량이며, 수리 기간이 긴 차량 중 하나입니다.

스캐너상 여러 에러코드들이 표출되고 있는데요. 하나하나씩 점검해야 하는 것도 까다로운 차량이며, 다양한 오류들도 중요하지만 에러코드 표출이 이렇게 잘 되어줄 때는 잘 되지만 에러코드가 표출이 안될 때도 많아서 수리에 대한 원인 이정표를 찾는 것이 힘들 때가 많은 차량입니다. 고전압배터리 시스템을 메르세데스 및 BMW 두 브랜드에서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켄티넨탈에서 납품하는 것으로 다소 불안정한 시스템입니다.

D139 에러코드입니다. '컨트롤유닛N80 SCM 컨트롤유닛 으로부터 CAN메시지가 수신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에러코드를 먼저 해결하고 난 다음 진단에 들어가야 합니다. 빈번하게 발생되는 에러코드는 아니지만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할 경우에는 스캐너 에러코드들이 뒤죽박죽 표출되며, 정확한 진단을 어렵게 하는 대표적인 에러코드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결정적인 스캐너 에러코드로 남아있는 내용들입니다.

U011000 전동식 장치 A 컨트롤 유닛과의 통신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P257100 공기유량센서 센서에 간혈적인 작동오류가 있습니다.

U011000로 인버터에 대한 교체 판정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P257100 에러코드에 대한 지속적인 표출에 대한 원인 해결을 하는 것으로 진단을 마무리하고, 인버터 교체 작업을 진행합니다.

하이브리드 정비를 직접 하는 분들은 없겠지만 자신의 차량이 하이브리드 차량이라서 엔진룸을 볼 때, 오렌지 배선을 관찰하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차량 역시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이라서 오렌지 배선을 찾아가보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인버터가 어디 있을까요? 엔진 조수석 아랫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버터를 내리는 작업은 어려운 작업으로 관련된 부품들을 탈거하고 탈부착을 진행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독일계 하이브리드들의 인버터 교체 작업의 경우 대부분은 멤버를 내리고 작업을 해야하는 정비성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탈거작업 중인 인버터 고품입니다. 이 놈이 범인 중 하나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시동불능의 원인이 2가지라서 정비에 있어서 어려움이 많은 차량입니다. 2가지 원인 중 하나를 해결하면서 시동불능의 원인을 해결해 나갑니다.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삼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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