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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리 하이브리드 2018년식 고전압배터리팩 점검 및 진단

여의도악마 2024. 1. 29.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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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식 도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엔진오일 교체 및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정밀 진단을 위해 입고된 차량입니다. 출고한지 5년정도 된 차량이며, 서비스센터에서 1년마다 점검을 받고 있다가 배터리플랜트의 정밀 진단을 위해 엔진오일도 교환할 겸 방문한 차량입니다.

깔끔한 차량 상태를 보니 차주분의 성격이 짐작가는 상태의 차량입니다. 스캐너와 시운전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정밀 진단을 통해 점검을 하였습니다.

주행거리는 9만킬로대로 평범한 주행거리 수준으로 연간 2만킬로 수준으로 운행된 차량입니다. 주행거리에 있어서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주행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및 전반적인 차량 시스템을 점검하면서 차량의 상태를 하나하나 진단을 해나아갑니다. 차주분의 안전을 위해서는 요소요소 점검하면서 차량 상태와 수준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일반적인 점검 진단보다 더욱 집중을 하면서 진단을 해갑니다.

인버터의 상태 수준과 SOC 수준에 맞는 배터리팩 전압 상태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전압 표출이 제대로 된다고 해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셀간 전압 편차 역시 기본적으로 살펴봐야할 내용입니다. 셀간 전압편차의 경우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3가지 관점에서 배터리팩을 포함한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반을 진단하는 것입니다.

블럭별 전압 편차도 점검해야할 내용입니다. 블럭 3번부터 30볼트 수준으로 변경되며 처음보는 분들은 다소 당황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1번과 2번 블럭의 전압은 15볼트 수준인데, 3번 블럭부터는 30볼트로 더블업된 전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번블럭부터 8번블럭까지 30볼트 수준이었다가 10번과 11번 블럭 전압은 다시 15볼트 수준으로 내려옵니다. 1번 2번 10번 11번 블럭은 15볼트이며, 3번부터 8번 블럭까지 6개 블럭은 30볼트로 2017년까지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의 전압과는 다른 형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런 특성을 정확하게 알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수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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