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현대기아차HEV

청주에서 올라온 YF소나타 하이브리드 BMS 및 고전압 배터리 교체 feat. 진단방법

여의도악마 2024. 5. 5. 05:05
반응형

탁송으로 보내진 YF소나타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전화 상담을 통해 청주에서 탁송으로 보낸 뒤 수리를 완료한 차량으로 정확한 정밀 진단을 통하여 교체 부위를 선정하고, 해당 부분들을 교체 후 저희 부담으로 탁송을 보내드렸습니다.

엔진 경고등과 스패너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입고되었는데, 현대기아차 하이브리드의 문제점은 경고등 표출과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증상이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정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내연기관의 점검의 경우에도 전기 쪽 문제가 발생할 경우 증상과 무관한 경고등이 표출되는 경우가 있거나 경고등의 에러코드 범위가 넓어 정비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기본적으로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을 해당 스캐너 카테고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1B@@ 에러코드의 경우 무조건 BMS 문제로 규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잘못된 진단 방식입니다. P1B@@ 에러코드의 의미는 BMS에서 표출되는 코드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에러코드의 경우 BMS 문제일 가능성이 큰 에러코드일 뿐이지 스캐너상 해당 에러코드가 BMS 문제라고 단정지을 수 없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정비에 경험이 없는 분들의 경우 P1B74 에러코드 명칭이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이라는 제목만 보고 배터리팩에 문제가 있다고 단정짓는 분들도 있는데, 이 점은 하이브리드 정비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표출된 스캐너상 에러코드는 P1744 록 업 클러치 시스템 이상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에러코드는 트랜스미션 문제를 알리는 에러코드입니다. 해당 에러코드가 발생했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트랜스미션 교체 판정을 내리는 것도 하이브리드 정비 경험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특성상 트랜스미션 및 ABS모듈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연계된 부분이 있어서 MCU 및 BMS 고장으로도 해당 에러코드를 표출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의 기준 전압은 270볼트입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일인지 6553.5볼트가 스캐너상 표시됩니다. 그리고 완충전압이 4.2볼트인 배터리팩의 최대 전압과 최소 전압이 모두 5.1볼트입니다. 스캐너상 내용을 보면 이상한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진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배터리셀 49번 전압부터 72번셀 전압까지 모두 0볼트로 고전압배터리 모듈 7번 8번 9번의 전압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것만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를 해야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해당 원인을 정밀 진단한 후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판정을 내려야 합니다.

 

컨디션을 최상으로 끌어올린 국내 최대 재생 기술을 적용한 리빌딩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으로 교체한 후 해당 차량을 출고하였습니다.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수라는 점입니다. 기본적으로 많은 판매가 된 YF소나타 및 K5 하이브리드 차량부터 LF소나타 그랜저HG 그랜저IG K7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특징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제어시스템과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노하우가 필수적으로 바탕이 된 아래 정비가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모든 시스템을 세심하게 점검과 진단이 필요하다는 점은 다년간 느낀 점입니다. 이런 정비 마인드로 하이브리드 재생 수리를 해온터라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재생 수리를 해온 것입니다.

경고등 에러코드 정리 내용입니다. 스캐너 에러 코드 별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아래 에러 코드들에 대한 경험과 정비 해결 노하우가 있어야 하이브리드 차량들에 대한 정확한 수리 정비 가능합니다.

P1B74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라인 단선

P1B96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이상

POAA6 고전압배터리셀 전압 이상

P0A7E 고전압 배터리 과온

P1BA1 고전압 배터리 팬 모듈 고장

P0A0D 고전압시스템 인터록 회로 미체결

P1BA7 배터리 과충전 보호회로 활성화

P1B70 고전압배터리 저전압

P1B77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P0A78 구동모터 인버터 성능 이상

P0B59 고전압배터리 7번 전압센싱부 이상

P0B5E 고전압배터리 8번 전압센싱부 이상

P0B63 고전압배터리 9번 전압센싱부 이상

#P1B74 #P1B96 #POAA6 #P0A7E #P1BA1 #P0A0D #P1BA7 #P1B70 #P1B77 #P0B59 #P0B5E #P0B63

#고전압 #배터리 #전압센싱 #단선 #인터록 #회로 #미체결 #인버터 #커패시터 #프리차징 #실패 #저전압

만약 여러분의 하이브리드 차량 및 전기차 배터리의 문제가 발생했다면 정확한 밸런싱 리빌딩배터리를 원칙으로 하는 전국 수리망을 갖춘 밸런싱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헤란로 - 네이버톡톡

친구추가해주시고, 차종 연식 주행거리 사시는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가능합니다.

talk.naver.com

 

자동차전문에디터 테헤란로

문의는 차종 연식 주행거리 지역 연락처를 주셔야 상담 가능합니다.

open.kakao.com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제어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전문성있는 작업이란?

수많은 현대 기아차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작업을 해오면서 느낀 점은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많은 경험과 ...

blog.naver.com

 

 

#375134R000 #375134R100 #37513E6510 #37513E6520 #37513E6610 #37513E6620

#고전압단선 #하이브리드미션수리 #하이브리드미션고장

#그랜저HG #하이브리드 #BMS수리 #BMS고장 #단종

#YF쏘나타 #하이브리드 BMS수리

#K7 #하이브리드 #1세대 BMS수리

#K5 1세대 BMS수리

#비엠에스수리 #비엠에스고장

#그랜저HG하이브리드BMS수리

#YF쏘나타하이브리드BMS수리

#K7하이브리드BMS수리

#K5하이브리드BMS수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