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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 작업 feat. 수도권센터

여의도악마 2023. 12. 28.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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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플랜트에서 가장 작업이 많은 차량은 바로 ES300h와 캠리 모델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2012년식부터 도요타 렉서스 배터리팩 신형 레이아웃 형식을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배터리셀모듈은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요타 렉서스 배터리팩은 레이아웃의 큰 변화 없이 내구성이 최강인 제품입니다.

도요타 캠리의 내구성은 현재까지 가장 합리적이고, 성능이 유지되는 세계 최강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들을 접해보았지만 현대 기아차 및 독일 및 미국 하이브리드 차량과 비교해보면 정비성 내구성 경제성 측면에서 가장 좋은 모범답안지라는 점을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본을 싫지만 일본 하이브리드의 상품성은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주행거리가 24만킬로에 육박한 차량입니다. 지금까지 배터리팩을 교환하지 않은 차량으로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할 것을 생각하고 계셨다가 배터리플랜트의 온라인 피드백을 보고 결정한 차주 분의 차량입니다. 보증수리율이 가장 낮은 방식의 리빌딩 재생방식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셨다고 하십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며, 환경문제에 가장 중요한 해결책 중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할 경우 새로운 배터리에 대한 필요성이 없어지므로 환경 문제와 원자재와 에너지에 대한 불필요한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및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폐기물 처리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재생산업은 국가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보통 3~5년이상 사용하면 성능 저하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자사 통계 데이터에 따르면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의 경우 출고 7년이상된 차량 중 주행거리는 9만킬로에서 36만킬로 사이에서 최초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와서 배터리리빌딩 서비스를 받았습니다.

경고등이 들어오기 전에라도 배터리의 상태를 고려하여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 또는 수리를 해야하는 시점은 주행거리가 감소하거나 전압이 감소하여 전기모터가 작동하지 않거나,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켜지거나,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관련 시스템 부품 중 하나가 손상되거나 파손되었을 때입니다.

이런 경우 전문적인 장비와 기술이 필요하므로 전문업체나 서비스센터를 통해 점검을 하고, 교체 또는 수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상태를 파악하여, 불필요한 배터리 교체비용을 절감하거나 관련 비용을 지출하는 것을 방지하는게 필요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하거나 배터리셀을 일부 교체하는 것은 210~280V 고전압 전기충격이나 밸런싱에 대해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게는 큰 위험이 따릅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전문성을 가진 업체에서 체계적으로 재생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서비스센터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는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반면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처음 설계된 배터리를 분해하여 수명이 다한 배터리셀을 교체하거나 전문성을 가진 재생방식으로 배터리셀을 재생하여 기능을 회복시켜서 재제조하는 방식입니다. 신품배터리와 전문성을 가지고 차별화된 재제조 재생 방식으로 재탄생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의 경우 신품배터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캠리의 고전압 배터리팩을 분해하여 특성을 보면 단점을 찾아보기 힘든 시스템입니다. 다만 2차전지 특성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배터리 자체는 소모품이라 일정 시간 사용을 하다 보면 분명히 교체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점 역시 인정할 수 밖에 없으며, 배터리팩 고체할 때 어떤 방식으로 교체를 할 것인가를 제대로 선택해야 합니다.

신품으로 교체를 하더라도 2~3년이 지나 저희 업체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신품 배터리를 교체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부분은 연령이 오래된 차량으로 배터리팩에 무리가 가는 부분이 분명이 있습니다. 그리고 신품 배터리팩으로 교환해도 보증기간은 자동차 관리법상 1년 또는 주행거리 2만킬로가 고작입니다.

배터리플랜트의 보증기간은 1년에 주행거리 무제한이며, 2년차에는 2년 뒤 교체 당시 가격의 40%할인 및 3년차에는 3년 뒤 교체 당시 가격의 30% 할인된 가격으로 교환해드리는 조건부 보증교체로 보증기간은 조건부 보증 3년까지 보증 범위가 업체 최고입니다.

이에 대한 경제성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오너에 주는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가 좋아서 경제적인 이유로 하이브리드를 선택합니다.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 정숙성이 뛰어납니다.

전기모터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라 주행 반응속도가 좋아 주행안전성이 뛰어납니다.

차량 제조부터 운행 및 폐기 전 과정을 놓고 보면 CO2와 배기가스가 전기차보다 적고, 환경보호에 뛰어난 차량입니다.

전기차와 비교해도 자동차의 제조, 운행, 폐기까지 전과정에 있어서 CO2발생량에 있어 더 친환경적입니다.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소거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지만 일정상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교체 전 하이브리드 경고등 상태에서는 내연기관으로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 전에는 1~2주 정도 단기간 하이브리드 경고등을 소거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를 분리하고 난 후 보면 전기차 배터리에 비교할 경우 작은 편이지만 무게감이 상당한 수준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을 좋아하는 이유는 자동차 설계 관점에서도 내연기관에서 벗어나지 않고, 가장 합리적인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요즘 하이브리드 차량의 수리비용이 문제라는 뉴스들이 있지만 정확하게 타당성을 검토해보면 재생과정에도 오너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정비비용이라는 것이 팩트입니다.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교체작업의 경우 이렇게 고품이 나옵니다. 재생업체의 경우 고품을 받는 조건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서비스센터에서 배터리 교체작업을 할 경우 교체된 고품의 경우 소비자의 권리라는 것을 자동차관리법상 보장된 내용입니다. 또한 이 관련 내용은 기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heck Hybrid System 이라는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오게 되면 아주 답답한 상황이 됩니다. 경고등이 들어온 후 스캐너로 경고등을 소거를 하면서 계속 주행을 할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체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물론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경우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경고등을 계속 소거해서 주행할 경우 하이브리드 메인 배터리만 교체해도 될 것을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 부품도 교환해야 하는 참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체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는 배터리플랜트에서 모든 셀의 검수를 마친 후 재생작업 과정을 엄격하게 거칩니다. 전압을 확인 후 덴트라이트라는 결정을 파쇄하는 작업을 거친 후에 용량을 확인하여 배터리셀의 수준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과정을 마친 후 배터리팩을 조립합니다. 그리고 모든 배터리셀의 밸런싱을 마친 후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즉 하이브리드 메인배터리 리빌딩 재제조과정을 마무리한 후 Check Hybrid System이 들어온 하이브리드 차량에 교체를 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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