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도요타렉서스HEV

1주일을 작업한 캠리 북미형 하이브리드 2008년식 feat. 노후화 HEV수리

여의도악마 2023. 12. 26. 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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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차량 수리를 하면서 가장 오랜 시간 작업한 차량입니다. 노후 차량을 수리한다는 것이 많은 변수들과 싸우는 작업인데, 이번 북미형 캠리의 경우 지금까지 쌓인 노하우와 작업 시간이 많이 들어간 작업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후화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증상과 관련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 내용입니다.

15년이 넘는 기간 동안 25만킬로 이상 주행한 차량입니다. 북미형 모델을 직수입한 차량이라서 해당 차량의 계기판은 주행거리 단위가 마일로 표기되고 있습니다. 1마일이 1.6킬로라서 계기판 주행거리에서 1.6배를 하면 킬로리머 주행거리로 환산됩니다.

해당 차량의 계기판 경고등을 하였으니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을 확인할 순서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 에러코드를 계속해서 표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압 낮음이라는 P0AFA 에러코드가 표출되는데, 이 에러코드는 말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됩니다.

배터리 블록 전압 v08 v09 전압이 현저하게 낮으며, v07 v10 역시 낮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해당 배터리모듈만 교체한다고 수리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배터리 블록 전압이 왜 낮아지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을 해야 해당 증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압이 낮은 배터리모듈만 교체할 경우 짧은 시간 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문제는 부분교체로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에 대한 밸런싱을 맞추는 작업부터 시작하는 것이 매뉴얼상 안정성 작업이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배선에 관련된 부분들을 전부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특성을 이해하고, 정확한 원인을 찾아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 원인을 해결하고 나서는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시스템 자체 전압이 전체적으로 규정 편차 이내의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엔진이 작동할 때와 정지 상태에서의 상태를 비교하면서 시스템을 확인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주일 동안 배터리팩작업만 4회를 하면서 모든 관련 배선 및 관련 시스템을 점검하는 기록을 세운 차량입니다. 시운전 횟수만 7회이상이며, 결국 문제를 해결하여 출고된 차량입니다. 오래된 하이브리드도 내구성 좋은 도요타 렉서스 차량이라고 해서 비켜갈 수 없다는 것을 이번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 교체 작업에서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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