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하이브리드HEV

쉐보레 타호 하이브리드 08년식 feat. 유콘 서버밴 HEV

여의도악마 2023. 12. 1.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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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에서 풀사이즈 SUV 매니아 차주분께서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교체를 위해 탁송으로 보내셨습니다. 믿고 멀리까지 보내주신 차주님의 마음을 생각해서 더욱 세심한 정비한 차량입니다.

늦은 시간에 도착한 차량은 풀사이즈 SUV의 위용을 뽐내면서 점검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차량의 특징은 20마일이하에서 전기차와 같이 주행을 한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엄선된 배터리 셀을 선정하여 교체를 해야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엔진 경고등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별개로 촉매 경고등이 계속해서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부분은 확인을 해보니 범인은 바로 루미노스 배기튜닝이 원인이었습니다. 화려한 배기라인을 보니 웅장한 배기음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대배기량 볼텍 6천cc 엔진이 들어간 타호 엔진 시스템에 걸맞는 배기 튜닝은 최상위 루미노스 배기라인으로 변경하여 웅장한 스타일의 배기음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운전하는 재미가 없기 때문에 웅장한 풀사이즈 SUV를 운영한하는 하차감과 묵직한 주행감을 비롯하여 웅장한 배기음까지 갖춰야 제대로된 풀사이즈 SUV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비스 하이브리드 시스템' 경고등이 들어온 상태로 입고되었는데, 해당 경고등은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연계된 모든 부분들에 이상이 생겨도 해당 경고등이 들어와 저 경고등만 가지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환을 할 수 없습니다. 정확한 점검과 진단을 통해 명확한 진단이 나온 상태에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환해야 합니다.

마침 다른 정비를 위한 신형 에스컬레이드도 센터 앞에 있습니다. 풀사이즈 감성을 좋아하는 오너들의 방문이 이어질 때마다 정비의 자부심이 업~~~됩니다. 풀사이즈 SUV는 모두 대배기량으로 기본 5천cc이상 엔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운전과 스캐너 점검을 통해 다양한 모든 경고등을 확인하고 정비해야할 것과 잘못 표출된 경고등을 선별하는 작업이 기본적으로 진행합니다. 쉐보레 타호, GMC 유콘 및 서버밴은 같은 시스템을 적용한 같은 플랫폼 차량들로 국내 쉬보레 센터에도 스캐너를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교체는 국내 쉐보레 센터에서 교체 수리가 불가능하며,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적용하였지만 렉서스 서비스 센터에서도 교체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국내에서는 쉐보레 타호, GMC 유콘 및 서버밴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는 저희 업체에서 명확한 진단과 교체가 가능합니다.

엔진 컨트롤모듈부터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컨트롤모듈, 모터제어모듈, 변속기 컨트롤 모듈, 트랜스퍼케이스 컨트롤모듈, 전자식 브레이크 모듈까지 다양한 경고등이 들어온 차량이며, 하이브리드 시스템 관련 저전압 경고등까지 총체적 난국인 차량이었습니다.

다양한 경고등들 중에서 시스템 안정성이 관련된 에러 코드들까지 하나하나 점검하면서 배선들까지 점검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정비 노하우에 관련된 내용들이라 포스팅상에 모두 공개할 수 없지만 ECU와 BMS까지 모두 점검해야하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엄청난 대배기량의 볼텍엔진 타호의 주행감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엔진이지만 육중한 무게의 풀사이즈 SUV이라서 경쾌한 주행질감은 느낄 수 없습니다. 볼텍 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도요타 렉서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용하여 경제성과 환경성을 높인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이상 증상으로 기본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모든 배선 요소들을 점검하고 여타 관련 배선 점검까지 진행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된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외한 점검의 경우 비용이 추가로 발생되는 부분이지만 제대로된 정비 점검을 위해 꼼꼼히 점검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선 하이브리드 에러코드를 삭제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교체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배터리팩 저전압 상황은 성능 저하가 많이 진행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는 필수입니다. 쉐보레 타호, GMC 유콘 및 서버밴 하이브리드 시스템 모두 같은 시스템으로 많은 차량은 아니지만 국내에 있는 해당 하이브리드 시스템 대부분을 작업하면서 많은 경험이 쌓인 상태입니다.

타호의 배터리팩을 분해해서 확인을 해보닌 이번 작업 전에 이미 작업을 한번 했던 차량이었습니다. 직수입된 차량이라 순정작업이 아닌 사설업체의 작업이 되어있었습니다. 과거 배터리팩 작업은 배선 관련 문제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공개할 수 없지만 차주분께서는 해당 문제로 추가 비용이 발생되었습니다.

쉐보레 타호, GMC 유콘 및 서버밴 하이브리드 차량 모두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을 분해하여 엄선된 배터리 모듈로 교환해야 합니다. 육중한 풀사이즈 SUV답게 차량 내부에 배터리팩이 위치하고 있으며, 2열시트 아래 위치해있습니다.

엄청한 크기의 타호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에는 배터리팩 뿐만 아니라 BMS를 비롯 블로우팬까지 모두 포함하여 크기도 다른 하이브리드 시스템보다 큰 사이즈를 자랑합니다. 그리고 전기차 기능이 포함된 차량이라 같은 리빌딩 배터리 셀이라도 엄선하여 최고용량 배터리셀로 교환한 차량입니다.

해당 차량의 경우 총체적 난국인 상황이라 배선과 인버터 및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관련된 부분들까지 모두 점검을 해야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른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 차량이었습니다. 작업장에 함께 하지 않기 때문에 차주분께서는 다소 오해가 있었지만 현장에서 작업하는 메케닉의 고충은 직접 경험을 해본 메케닉만 이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엄청난 시간을 할애하여 모든 경고등을 삭제한 후 시운전을 거쳐 확인작업을 하였습니다. 이번 쉐보레 타호 하이브리드 차량의 작업은 경고등을 모두 삭제한 후 많은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경고등은 다시 들어왔으며, 스캐너상 하이브리드 관련 에러코드는 모두 해결된 상태였습니다. 작업 후 발생된 경고등은 다시 ECU부터 점검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ECU 맴핑을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는데, ECU코딩 문제에서 해답을 찾고 있던 도중 운행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차주분께서 듣고 아쉽게도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해당 타호를 출고하였습니다.

보통 ECU 맵핑은 성능 개선과 효율성 개선을 위해 대부분합니다. 그러나 차량 이상을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질 경우 ECU 맵핑을 하기도 합니다. 계속되는 촉매관련 경고등과 다른 요인 때문에 ECU 맵핑을 한 차량으로 의심되며, 차주분께서 시간이 허락할 때, 다시 작업을 하기로 하고 출고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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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며, 환경문제에 가장 중요한 해결책 중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할 경우 새로운 배터리에 대한 필요성이 없어지므로 환경 문제와 원자재와 에너지에 대한 불필요한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및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폐기물 처리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재생산업은 국가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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