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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GS450h 고전압 하이브리드배터리 교체 작업 feat. ABS모듈 고장

여의도악마 2023. 11. 30.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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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라인업 중 GS450h는 스포츠세단 오너드리븐용으로 가장 내구성이 좋은 차량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차량의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팩 교체에 대한 과정 및 안타까운 변수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VSC 경고등의 경우 단골 에러코드입니다. 그리고 에어컨 및 clearance solar 에러코드까지 나온 상황으로 VSC, 에어컨, clearance solar의 경우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전부 연계된 부분들이라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팩을 교환할 경우 에러 경고등이 대부분 삭제됩니다. 그렇다고, 일단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먼저 교환하지 않습니다.

확인 사살을 하고 하이브리드 배터리팩을 교환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리고 강제구동을 통해 해당 부품의 작동 여부를 확인한 후에 정상 판정을 내립니다. 이 과정은 경고등을 전체 삭제한 후에 DTC 코드를 여러번 반복해서 체크 확인을 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는 차주의 입장에서 과다 수리 견적이 나올 경우 차량을 포기하는 것이 현실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 가격보다 오버된 견적이 나올 경우 차주와 상의를 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저희 업체의 원칙입니다.

SOC값에 다르지만 배터리팩 모듈 전체 사망 판정 및 전압 불균형 증상 심화된 상태로 전체 교환 판정할 수 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 경우 배터리팩을 부분 교체할 경우 전체 충전작업 및 밸런싱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측면에서 전체 교환이 현실적인 답안입니다.

일부 소비자들의 부분 교체 요구는 5년 전부터 거부하고 있습니다. 니켈수소 배터리팩 특성상 부분 교체는 기존 배터리모듈까지 안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일부 자동차 판매 딜러들의 요청에 따라 일부 부분 교체를 하기도 합니다. 이번 차량의 경우 SOC 0.86%로 도요타 매뉴얼은 15% 미만의 SOC 상태는 완전 방전 상태이며, 해당 배터리는 재생 여부도 불투명한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전체 교체를 진단하고, 교체작업에 들어간 후 시운전 테스트까지 마친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출고를 하려는 차주분의 시운전 과정에서 ABS 경고등과 경고음이 표출되어 ABS펌프 고장이 진단되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해당 차량의 경우 ABS펌프 교체 수리를 해야 하며, 서비스센터 가격은 550만원입니다. GS350 모델이 기반 모델이지만 GS450h 모델의 경우 하이브리드 차량이라 ABS모듈이 전혀 다른 부품으로 가격 또한 비싼 수준이라 중고 부품으로 교체를 해야 하는 차량입니다.

이런 경우는 거의 없는 케이스지만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교체 후에 다른 부품의 고장의 경우 '오비이락'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저희 배터리플랜트에서는 하이브리드 배터리팩 교체 작업 전에 보다 신중하게 점검과 진단을 하고 있습니다만 자동차의 특성상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차주분에게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해결방법을 제시해 드립니다.

작업 후에는 반드시 가조립을 한 후에 시운전 주행 테스트과정에서 나오는 요소들을 시운전의 느낌과 함께 조합하여 점검을 한 후 정상 상태를 진단하여 출고를 합니다. 수많았던 스캐너상 에러코드들을 개조 BMS로 한번에 해결하는 사례를 한번 더 만들어냈습니다. 하이브리드 수리는 정확한 점검과 진단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이번 작업에서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렉서스 도요타 하이브리드 관련 업계 1위 작업량을 보유한 배터리플랜트입니다. 한주에 렉서스 모든 모델들을 한 번에 작업을 하는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전문성은 바로 경험입니다. 경험과 좋은 피드백이 이어지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하이브리드 차량을 작업하는 중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재생은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서비스센터에서 교체하는 것보다 경제적이며, 환경문제에 가장 중요한 해결책 중에서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를 재생할 경우 새로운 배터리에 대한 필요성이 없어지므로 환경 문제와 원자재와 에너지에 대한 불필요한 기회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 및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폐기물 처리에 대한 환경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고전압배터리에 대한 재생산업은 국가적으로도 아주 중요한 사업입니다.

하이브리드 고전압 메인배터리 작업은 전문성을 가지고 작업을 해야합니다. 단순하고 명확한 배터리 재생과정이 필요합니다. 전압을 단순 확인하거나 용량을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만 재생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밸런싱 하이브리드 배터리 재생이라는 단어 역시 저희가 전국 최초로 적용하였습니다. 각 셀별 정확한 재생과정 및 덴트라이트 결정 파쇄작업 그리고 배터리셀의 포지셔닝 작업까지 모든 과정이 혁신적인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아래 네이버톡톡으로 차종 및 연락처와 지역을 알려주시면 담당자를 배정하여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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